중견련, '2024년 제1차 키포인트 세미나' 개최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제공)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제공)

중견기업계가 중대재해처벌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행 이전부터 지적돼 온 문제들을 바로잡는 지속적인 보완 입법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6일 ‘중대재해처벌법, 중견기업 대응 전략’을 주제로 ‘2024년 제1차 키포인트 세미나’를 개최했다.

중견련이 2021년 3월 출범한 ‘키포인트 세미나’는 법무, 금융, 인사, 지적재산권 등 경제·산업 현안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하는 중견기업 역량 강화 특강 프로그램이다.

이날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은 “경영계가 오랫동안 제기해 온 우려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채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의 현실적, 논리적 취약성이 중견·중소기업을 경영 공백 위험으로 몰아넣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사람을 살리자는 법의 취지가 기업을 옥죄는 방식으로 왜곡돼 또 다른 피해를 양산하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 “모호한 의무 이행 기준을 정교화하고 고의가 아닌 과실에도 중형을 부과하는 비현실성을 바로잡기 위해 합리적인 보완 입법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지난해 중대재해처벌법 첫 실형 판결이 나온 이후 법이 온전히 포괄하지 못하고 현장과의 괴리가 있어 더 큰 공포와 우려를 야기하고 있다”면서 “모순적인 조항을 포함한 중대재해처벌법의 추가 보완 입법을 적극 추진하되 처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 정책 방향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적극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1차 세미나에는 법무법인 대륙아주 소속 변호사가 ‘중대재해인증제, 중처법 대응 솔루션’ 및 ‘중처법 수사·판례 쟁점 및 시사점’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차동언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는 “복잡한 법률 리스크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플라이언스 체계에 기반한 선제적 대응”이라며 “사고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 협력에 기반한 사내 위기대응팀의 초기 조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이행 증명 등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인 중대재해 수사 대응을 위해서는 전문성 높은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김영규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기소·판결 사례를 중심으로 의무 주체, 실질적 지배·운영·관리, 의무 내용 및 이행 수준, 사건 수사·재판 과정의 사후 결과 책임 우려 등 주요 쟁점을 소개했다. 효과적인 사건 대응을 위한 이사회 중심 컴플라이언스 체계 및 원·하청 안전 공동체 구축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