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가 새롭게 단장한 재난안전정보 포털 ‘서울안전누리’를 15일부터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재난사고속보 ▴행동요령 ▴재난안전시설 ▴주요안전정책 ▴열린마당 ▴안전기술제안)를 간소화하고, 기존 모바일 접속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재난사고속보' 기능도 달라진 점 중 하나다. 가까운 대피소와 같은 재난유형별 정보, 행동 요령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특정 재난 발생 시 자동으로 관련 재난정보가 상황판 형태로 화면에 실시간 전면 표출되도록 했다.

아울러 길 찾기 기능을 연동하여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대피소, 안전편의시설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재난 유형과 지역을 선택해 원하는 속보를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는 '구독 설정' 기능도 추가됐다.

이외에도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정보 접근 약자도 불편 없이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을 개선했으며, 외국어 누리집에도 재난속보 알림 서비스를 추가했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재난이 발생하면 무엇보다 신속한 상황전파와 정보제공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안전한 서울을 위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고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