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 선정한 8개교 중 5개교서 나와

환경단체가 석면 철거 작업이 끝난 8개 초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해 잔재물을 검사한 결과 총 5개교에서 석면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참고로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초중고교 학교에서 석면을 모두 제거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 2월 17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석면철거가 완전히 끝난 수도권 8개 초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해 석면 잔재물 여부를 조사했다. 여기서 잔재물이란 석면 철거 공사가 끝난 현장에 남아있는 석면 건축물의 조각이나 먼지, 작은 나사 등을 의미한다. 석면 분석은 전문 분석기관에 의뢰했으며, 양이 적은 먼지 시료의 경우 전자현미경 분석이 가능한 전문 분석기관에 의뢰했다. 그 결과 8개교 중 5개 학교에서 석면 잔재물이 발견됐다. 특히 석면 잔재물이 발견된 5개 초등학교에서는 채취한 9개의 시료 모두 석면이 검출됐다. 석면이 검출된 시료는 조각 3개, 조각과 나사가 섞인 시료 2개, 먼지와 조각 시료 1개, 미량의 먼지를 물티슈로 닦아 채취한 시료 3개 등이다. 석면이 발견된 곳은 일반 교실 바닥과 교실 칠판 주변, 건물 밖 석면 폐기물 보관장소, 미술실 바닥, 화장실 앞 바닥, 연구실 탕비실 바닥 등이다.

센터의 한 관계자는 “제대로 잔재물 조사를 실시한다면 거의 대부분의 석면철거대상학교에서 석면잔재물이 확인될 것”이라며, “잔재물 제거청소를 시급히 실시하고, 석면먼지 잔재여부도 정밀검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