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여성 도선사’가 나와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7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국내 첫 여성 도선사 구슬(37)씨가 27일부터 부산항에서 활동한다고 밝혔다.

구 씨는 한국해양대를 졸업한 뒤 국내 선사에서 항해사로 근무하고 2018년부터는 외국 선사 선박에 선장으로 근무했다. 한국인 최초 여성 선장이란 타이틀을 지닌 그는 도선수습생 시험까지 한 번에 합격했다. 국내항에 배치되는 도선사 26명 중 최연소이기도 하다.

이번 여성 도선사 탄생은 우리나라 해양교육기관에서 여성들에게 문호를 개방한 지 30여 년 만이며, 도선사 시험 제도가 생긴 이후 최초인 만큼 그 의미가 크다.

참고로 도선사는 무역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를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전문 인력이다. 선박에 탑승해 키를 잡고 부두에 접안시키는 작업 등을 지휘한다. 현재 부산항에 51명의 도선사가 근무 중이며, 오는 27일부터 6명이 추가 배치된다. 지난 11월 말 기준 우리나라 전국 항만에 242명의 도선사가 활동 중이다.

도선사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은 6000t 이상 선박 선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도선수습생 전형시험(필기, 면접)에 합격한 후 해당 도선구를 배정받아 6개월간 200회 이상 도선 실무수습을 받고, 도선사 시험(실기, 면접)에 합격하면 도선사 면허를 정식으로 받아 해당 도선구에서 도선사로 활동하게 된다.

류재형 부산해수청장은 “국내 첫 여성 도선사로서의 부담감이 크겠지만 부산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