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안전보건 리더회의 개최

1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안전보건 리더회의’를 마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1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안전보건 리더회의’를 마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경남지역 경영계·노동계 및 안전 유관기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보건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경남도는 15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창원고용노동지청, 경남경영자총협회,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한국노총 경남지역본부, 안전보건공단 경남본부 등 각계 대표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보건 리더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는 경영자총협회, 상공회의소, 건설협회 등 기업 경영자 중심의 회의였던 데 반해, 올해는 대기업 안전관리책임자와 노조 대표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모든 주체가 참석해 안전보건문화 확산 의지를 보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중대재해 발생 현황을 공유하고, 경남도·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의 중대재해 예방대책과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박완수 도지사 주재로 자유토론을 진행해 산업별 애로사항 청취 및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박완수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지 2년이 지난 지금, 민간에서도 안전을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 노력하고 있지만 안타까운 일들이 계속 생기는 것 같다”면서 “행정에서의 노력뿐만 아니라 경영책임자와 노동자가 함께 힘을 모아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유예가 지난달 27일로 종료돼 적용되는 대상이 크게 증가했다”면서 “법이 생소한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교육·홍보를 강화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에 따라 추가로 법이 적용되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위험성평가 요청, 안전교육 등에 대한 홍보,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대한 건의 등 법 확대 적용에 따른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이어졌다.

박 도지사는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의견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후 향후 도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