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 시행계획’ 추진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10% 저감 실현을 목표로 내년도 화재안전정책을 추진한다.

7일 소방청은 ‘제2차 화재안전정책 기본계획(2022년~2026년)’에 따라 내년도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 시행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참고로 기본계획은 2026년까지 인명피해 10% 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매년 2%씩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방청은 기본계획 추진 2년차인 만큼, 올해 화재 건수 및 사망자 현황을 바탕으로 내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르면 시행계획은 크게 ▲제도개선 ▲안전한 환경 조성 ▲교육홍보 ▲인프라 확보 등 4대 전략을 골자로 한다.

우선 제도개선 분야에서는 소방안전관리대상물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소방안전관리 컨설팅 및 교육을 실시한다. 평가는 50층 이상 아파트 등 특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한해 시범적으로 실시하며, 소방안전관리 업무수행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평가한다. 또 노래연습장, 단란주점,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업소의 화재안전을 위해 실내장식물에 대한 제품검사 체계를 도입한다.

다음으로 안전한 환경 조성 분야에선 화재예방안전진단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2024년도 평가대상인 철도시설, 항만시설 165개소에 대해 순차적으로 화재예방안전진단을 실시한다.

또 쪽방촌, 고시원 등 화재안전취약대상의 화재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 및 기업 사회공헌사업 등과 연계해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을 확대한다. 외국인 거주·반지하주거시설 등 화재취약주택에 대한 안전관리를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이어서 소방청은 대국민 화재예방 홍보·교육을 위해 장애인복지시설에 거주·이용하는 장애인과 보호자, 관계인까지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 협업해 외국인 소방안전교육과 홍보를 강화한다. 또 소방안전관리자가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훈련 실습 프로그램과 전문교육을 신설해 초기 대응역량을 강화한다. 사용방법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도록 공동주택 내·외부 소방시설에 QR코드를 부착해 초기대처능력과 피난대응 능력을 높인다.

끝으로 화재안전 인프라 확보 전략으로는 소방예방정보시스템 서비스를 운영해 재난현장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선제적 예방정책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한국소방안전원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소방계획서를 작성하고 보관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권혁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화재예방정책의 노력이 실질적인 화재 사망자를 줄이는 효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2024년 제도개선과 화재안전 인프라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관계 부처와 민간 분야에서도 화재예방을 위해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