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메타버스 콘텐츠 보급, VR 체험교육 저변 확대 추진

안전보건공단 VR 교육콘텐츠 (자료제공 :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 VR 교육콘텐츠 (자료제공 :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은 10월 18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공공부문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 주관하는 행사로, 메타버스 활성화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안전보건공단은 공공부문에서 ‘산업안전 메타버스 콘텐츠 보급 확산 및 VR체험교육 저변 확대’를 주제로 수상했다.

공단은 지난 2017년부터 메타버스의 한 분야인 ‘VR(Virtul Reality, 가상현실)’을 안전보건교육에 접목시켜 온 가운데, 현재까지 약 1천여 종의 VR콘텐츠를 개발해 공단 누리집자료실(https://www.kosha.or.kr). 360VR 전용관(https://360vr.kosha.or.kr) 등을 통해 무상 보급해왔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외국인 고용 사업장 등에 VR 장비 등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찾아가는 VR’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현장의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전보건공단 최성원 교육홍보이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중대재해감축 로드맵 추진 등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메타버스 기반의 체험형 교육이 산업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어 안전한 일터 조성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