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서 정신건강 문제 발생 고위험군 근로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한국으로 나타났다.

CNBC에 따르면 영국 보험중개업체 에이온과 다국적 의료기술서비스업체 텔러스헬스가 지난해 아시아 12개 국가 1만3,0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신건강 문제 발생 고위험군 노동자 비율은 한국이 4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말레이시아 42%, 일본 41%, 홍콩 40%, 중국·인도 39%, 베트남·대만 35%, 싱가포르 34%, 필리핀 31%, 태국 29%, 인도네시아 17% 순이었다.

아시아 노동자 전체로 보면 정신건강 문제 발생 고위험군은 35%였으며, 중위험군은 47%였다. 한국의 정신건강 문제 발생 고위험군 비율은 아시아 전체 대비 약 10%나 높은 것이다.

또 응답자 중 51%는 전년 대비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노동자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해 텔러스헬스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이후 새로운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됐다면서, 경제적 불확실성·생계비 문제·의료비 상승·기후위기·지정학적 불안정 등을 그 요인으로 꼽았다.

조사 보고서는 "우울증과 불안을 포함한 정신적 또는 정서적 문제들은 아시아 전역 모든 산업의 모든 직급 노동자들 사이에 만연해 있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