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 발표

 ‘실습대상 기업 기준에 위험성평가 인정 등 반영’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앞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 실습을 실시하는 기업들은 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을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안전이 담보된 산업체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실습 대상 기업의 기준이 강화된다. 일례로 위험성평가 인정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교육부와 고용부가 공유하여 실습대상 선정시 반영하는 방식이 검토된다.

아울러 교육부는 실습대상 기업에 대한 내실 있는 현장 점검을 위해 학교전담 공인노무사의 위촉을 현행 800명 수준에서 내년에 1000명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안전점검 등을 위한 ‘AI 활용의 상시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된다. 온라인으로 학생들의 성적과 진도, 출석 등을 관리해주는 LMS 시스템에 부정어 필터링 기능을 도입, 문제상황 발생시 AI가 즉시 감지하고 이를 담당교사에게 통보하여 일대일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고용부 등과 협력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실습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반기마다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정책이 조속히 현장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