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노사발전재단
출처 : 노사발전재단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별, 괴롭힘 등 직장 내 갈등 예방을 위한 무료 교육이 제공된다.

노사발전재단은 고용차별예방 온라인 학습실(https://nosaedu.kacnet.co.kr)에서 ‘직장 내 갈등 예방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직장 내 괴롭힘 신고 건수는 총 2만1411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20년(5823건) ▲2021년(7774건) ▲2022년(7814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지난해 기준 임금근로자의 37.5%가 비정규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는 게 재단의 판단이다.

이러한 취지에 걸맞게 이번 교육은 크게 기간제‧단시간 근로자 고용차별 예방과 직장 내 괴롭힘 예방으로 구성됐다. 기존 강의식 방식과는 다르게 강사 2인이 기본개념‧사례‧예방 대책 등을 대담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대환 재단 사무총장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직장 내 차별 및 괴롭힘 예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갈등 예방의 노력으로 이어지는 건강한 노동환경의 조성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라며 “재단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노동시장 이중구조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은 전국 6개 지역에서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차별 교육이나 상담을 원하는 근로자는 전화(1588-208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