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 생활 속 안전실천 운동 전개

자료 제공: 행정안전부
자료 제공: 행정안전부

‘안녕’을 ‘안전’으로 대신하는 대국민 캠페인이 전개된다.

행정안전부는 8월 1일부터 생활 속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 안전하세요?’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1월 27일 발표한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따른 안전실천 운동으로 기획됐다.

캠페인의 슬로건인 ‘안전하세요?’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인사말 ‘안녕하세요’처럼, 상시 서로의 안전을 확인해주자는 의미를 담았다.

캠페인의 3대 과제는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재난대응 역량 등을 배양한다는 의미의 ‘지키자’, ‘확인하자’, ‘배우자’로 정했다. 또, 국민 관심도가 매우 높고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11개 실천과제를 선정하였다.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행안부는 이번 캠페인을 흥미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하여 안전문화 확산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국민에게 친숙한 전래동화를 소재로 한 ‘안전동화 시리즈’를 제작하고, 안전물품의 올바른 착용법을 담은 ‘안전언박싱 영상’ 등을 제작·활용할 계획이다. ‘안전쇼츠’ 등 동영상을 제작하여 ‘승강기 화면광고’, 방송매체와 전광판 등을 활용한 ‘공익광고’, 유튜브·포털 등 ‘디지털 광고’ 등도 진행한다.

행정안전부 차호준 예방안전정책관은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 개인이 평상시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재난 대비 행동요령 등을 배워두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캠페인을 통해 국민 참여에 기반한 생활 속 안전문화가 곳곳에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