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정부와 지자체가 수해 대비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6일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영상회의로 ‘제3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의 안건은 여름철 자연재난과 어린이 안전, 폭염대책 등이었다.

이 자리에서 정부와 지자체들은 자연재난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제안하고 실행방안 등을 협의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부는 범정부 풍수해 대책 점검특별팀을 구성해 인명피해 우려 지역 5600개소를 집중관리키로 했다. 지자체는 주민대피 계획이 실제 현장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대피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지하공간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담당자를 지정·운영하는 가운데 수해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어린이 안전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는 어린이 보호구역에 방호울타리 등 안전장치 설치를 확대키로 했으며, 폭염 3대 취약층(사회‧경제적 취약계층, 현장근로자, 고령농업인)에 대한 폭염관리 대책의 추진도 강화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은 “올해 예년보다 더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는 풍수해를 철저히 대비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