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취약계층 근로자들을 위해 사회 안전망을 한 층 강화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제303회 제6차 국회본회의에서 김황식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대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대통령이 시정연설문에서 강조한 것은 크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과 대기업 중소기업 간의 상생발전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시정연설문을 통해 이 대통령은 “지난달 발표된 비정규직 종합대책의 핵심은 동종·유사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간 차별을 해소하고, 영세사업장 저임금 근로자에 대한 사회안전망과 복지를 확충하려는 것”이라며 “내년부터 정규직과의 차별 시정을 강화하는 한편 4대 보험 중 사각지대가 넓은 고용보험, 국민연금에 대한 지원을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근로빈곤층이 일을 통해 중산층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일과 복지’를 연계한 ‘탈빈곤 대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이 대통령은 가족 중심의 직장문화를 확산시켜나가겠다는 것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육아휴직 기회를 확대하고 배우자 출산휴가를 도입하는 등 여성친화형, 가족친화형 조직문화를 조성해나갈 것”이라며 “100세 시대의 도래를 대비해서도 정책적 대응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튼튼한 기업생태계가 기업 경쟁력을 결정하는 시대”라며 “진정한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법과 제도보다 기업문화의 변화가 중요한 만큼, 동반발전이 경쟁력의 윤리적 인프라임을 인식하고 대기업부터 기업문화 변화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통령은 서비스산업의 발전 전략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서비스산업의 선진화가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전제하며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유망 서비스 분야의 규제개혁을 지속하는 한편, 서비스산업 R&D 촉진 등 제도적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