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한국노총, 최저임금 공동 요구안 발표
올해 대비 24.7% ↑…"물가폭등 속 노동자 보호“

양대노총 참석자들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2024년 적용 최저임금 노동계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양대노총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2024년 적용 최저임금 노동계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노동계가 4일 내년도 최저임금 공동 요구안으로 시간당 1만2000원을 제시했다. 올해보다 24.7% 높은 수준으로, 고물가 속에서 최저임금의 대폭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노동계 최저임금 요구안 발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노동계의 요구안은 올해 최저임금(9620원)보다 2380원(24.7%) 많다. 월 환산액(209시간) 기준으로는 250만8000원이다. 노동계가 지난해 요구한 올해 최저임금(1만890원)과 비교해서도 1110원 많은 금액이다.

양대노총은 “최악의 물가 폭등 시기에 실질임금 하락을 극복하고, 심화되는 양극화와 불평등 체제 완화를 위해 대폭적인 최저임금 인상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연간 물가 상승률은 5.1%로, 올해 적용 최저임금 인상률(5.0%)을 웃돌았다. 물가 상승을 고려한 올해 1월 실질임금도 전년 대비 5.5% 하락하며 10개월째 '마이너스' 행진이다.

양대노총은 "가스, 전기, 교통 요금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인상은 '물가 폭탄'이 돼 노동자 서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물가 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임금 인상으로 실질임금은 하락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물가 폭등은 저임금 노동자에게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 물가 폭등 속 저임금 노동자 생계비 확보를 위해 내년에 적용될 최저임금의 대폭 인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심의·의결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에 근로자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통상 최임위 심의가 한창인 6월께 노동계 공동 요구안을 발표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의 당위성을 충분히 알리고 논의에 속도를 내기 위해 요구안 발표 시기를 예년보다 앞당겼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사회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의 필요성을 더 많은 분들과 공감하고, 최임위에서 저임금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동계 요구안을 빨리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