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획득
교보리얼코(주)

 

교보리얼코는 1979년 창립 이래 부동산 시설관리, 자산관리, 매매 건설팅, 투자자문, 건축관리 등 부동산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광화문 교보빌딩, 교보타워 등 오피스빌딩부터 상업시설, 호텔&리조트, 물류센터, 공업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관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산 가치를 끌어올리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다.
 

이 같은 명성의 배경에는 안전을 중시하는 경영방침이 큰 영향을 미쳤다.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만큼이나 시설물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여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기업의 신뢰를 높이는 일이자 큰 자산이라는 방침 속에 이곳은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전개하고 있다.

실제 이곳에서 관리를 맡은 시설물의 상당수가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KEPA 화재안전 우수건물, 소방안전관리 모범사업장 등으로 인정받았다. 이곳에서 어떤 안전관리를 전개하고 있는지 찾아가봤다.


원격관리시스템 통해 365일, 24시간 빈틈없는 안전관리 전개

교보리얼코는 전국 110여 개의 오피스빌딩, 물류센터, 호텔 등의 안전을 총괄하고 있다. 관리하는 구역이 넓고 산개해 있을 뿐 아니라, 한 건물에 다양한 업종, 수백명의 사람들이 일하는 공간인 만큼 안전보건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곳에서는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그 핵심은 365일, 24시간 시설물의 안전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국내 최초의 ‘원격관리시스템’이다. 현장에 설치된 자체 경보시스템에서 화재, 정전, 침수, 가스누출 등을 감지하면 현장 관리자와 중앙안전관리센터에 즉각 알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매일 시스템에 축적된 안전 관련 데이터들은 안전관리계획 수립, 안전 활동 등에 반영하여 맞춤형 안전관리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모바일을 활용해 작업 및 점검사항을 작성하고 승인하는 시스템도 주목할 만하다. 대표적인 예로, 용접작업자가 모바일을 통해 작업승인 체크리스트, 현장 사진 등을 전송하면 이를 소방안전관리자가 확인하고, 기술지원팀장이 작업을 최종 승인한다. 현장에서 작업허가 작성과 결재가 가능해 이동 및 문서 작성·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관리할 수 있어 이상 발생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현장 설비에 부착된 QR 코드를 모바일로 인식하면 점검리스트가 자동으로 나타나 관리자가 이상 유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 안전사고 발생 시 최초 발견자가 경영층까지 신속하게 관련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운영하는 한편, 공사 시방서에도 안전관리 항목을 대폭 확대하는 등 현장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장 중심의 안전 활동으로 위험요소 선제적 제거

빈틈없는 안전보건관리시스템이 구축돼 있더라도 결국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이에 이곳에서는 안전보건관리 매뉴얼 19종과 7개의 현장 안전수칙을 운영하고 있다. 규정 준수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리소장 주관 하에 매뉴얼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총 72개 항목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수·보통·미흡 기준으로 평가하여 미흡한 요인은 개선사항을 즉시 마련·조치하고 있다.

사업장의 위험성평가도 활성화되어 있다. 사업장에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여 보고서를 제출하면 본사 안전기술지원실에서 현장점검과 면담 등을 통해 위험성을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감소대책 수립 및 안전보건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전기실이나 기계실에는 단차를 두고 첨단장비 등을 설치하여 침수 발생 시 정전 등 대규모 피해를 예방하는 가운데, IoT를 활용하여 냉난방·실내온도·습도·미세먼지 등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시스템 안전관리의 발전 선도

위와 같이 이곳은 기본에 충실한 안전관리와 첨단 안전관리시스템을 토대로 안전 일터를 구현해나가고 있다. 최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을 인증 받은 것이 이를 증명한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이곳의 안전관리가 계속 발전 중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중대재해 안전보건지원시스템의 전산화와 직원들의 안전보건의식을 북돋기 위해 대형빌딩을 중심으로 무재해 운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그간 코로나19로 여의치 않았던 화재대비 비상대피 훈련 등 여러 시나리오를 가정한 모의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기업성장의 기본이 바로 안전에 있다는 것을 어느 곳보다 잘 보여주고 있는 교보리얼코. 이곳의 안전 우수사례가 널리 확산돼 부동산 서비스 업계의 안전역량이 한층 강화되길 기대해본다.
 

미니 인터뷰

 

교보리얼코(주) 안전기술지원실 이춘경 실장

교보리얼코는 철저히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를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할지라도, 결국 근로자들이 준수하지 않는다면 사고는 예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장 중심의 프로세스를 만들고 예산 등을 적극 반영해 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안전의 소중한 가치를 공감하고 적극 실천해 나가는 사업장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 람입니다. 우리 교보리얼코도 IT를 활용한 안전 관리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물론, 안전을 기업문화로 확고히 정착시켜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교보리얼코 각 사업장 현장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재해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안전한 현장을 조성해 나가는데 더욱 더 큰 힘이 되어주시길 격려하며 당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