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하성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공하성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필자는 주요 안전의 종류를 산업안전, 소방안전, 건설안전, 방재안전으로 구분한다.

산업안전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산업안전 및 보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그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소방안전은 소방기본법에 의해 화재를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 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사회재난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보호가 목적이다.

건설안전은 건설산업기본법 및 건축물관리법에 의해 건설공사의 조사, 설계, 시공, 감리, 유지관리, 기술관리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과 건설업의 등록 및 건설공사의 도급 등에 필요한 사항과 안전하게 해체하는 데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여 건축물의 생애 동안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건설과 건물 해체 현장의 근로자 재해예방이 목적이다.

방재안전은 재난관리기본법에 의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토를 보존하고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및 안전관리체제를 확립하고,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와 안전문화 활동, 그 밖에 재난 및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자연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보호가 목적이다.

이 중 산업안전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그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짚어보고자 한다.
 

첫째, 안전점검 및 정리정돈의 중요성

하인리히(Heinrich)는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기 전에 주위 환경의 물리적 위험성과 인간의 불완전한 행동을 제거하여 사고와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것을 ‘하인리히 사고연쇄반응이론’이라 한다. 작업 전 안전점검과 정리정돈 등을 통해 불안전한 행동과 물리적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해 나갈 수 있다.
 

둘째, 방호장치 설치의 중요성

휴(Huh)는 재해는 작업자의 심리적 불안 등을 야기하는 심리적 요인, 안전 보호장치 미흡 등의 기계적 요인, 청소 불량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 기계 배치를 적절하게 배치하지 않아 위험성이 있는 기술적 요인, 무리한 행동에 의한 인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프레스, 절단기, 압력용기 등 유해 위험 기계·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적합한 방호장치를 설치해서 기계적 요인에 의한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 감소 시 보상의 중요성

브롬(Vroom)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기대가 존재한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첫 번째는 노력하면 성과가 나온다는 것에 대한 가능성에 대한 기대이고, 두 번째는 그런 성과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것에 대한 기대이다. 위와 같은 안전수칙을 지킴으로써 안전사고가 감소하는 성과를 나타냈을 때 보상으로 이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안전모, 안전대, 보안경, 안전화 등의 개인보호구 착용, 전기작업 시 접지 및 절연용보호구 착용, 기계·설비 정비시 기동장치에 잠금장치 및 표지판 부착, 작업장 내에 안전통로 확보, 유해·위험 화학물질을 취급 시 경고표지 부착, 안전난간 및 개구부 덮개 설치, 용접·용단 등의 작업 시 폭발성 물질 격리, 밀폐공간 작업 전 산소농도 측정 등은 산업현장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사고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안전을 가장 우선 시 할 때 재해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므로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고 근로자를 재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