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의 마음 돋보기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안전 감사(safety audit)는 조직의 안전관리체계(system)나 절차, 그리고 현장에서 실행하는 기법이나 프로그램들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안전 감사를 통해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을 완화하고 사고를 줄이기 위한 ‘적합한(in place)’ 안전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안전 감사가 현장의 위법 사항이나 불안전 상태, 불안전 행동을 찾는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지적/확인이 아닌 현장 안전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 최종 목적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안전 감사는 안전진단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고, 고용노동부나 안전보건공단, 공공 기관의 행정 명령에 기반하여 진행되기도 한다. 또는 기업의 내부 인원들이 정기적으로 실시하거나 기업이 외부 전문 기관(consulting),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넓은 의미에서 사용되는 안전 감사를 만약 회사나 기업 자체적으로 실시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OSHA의 안전 및 경영 가이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기반으로 실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단계: 안전 감사 계획

작업 현장에 대한 안전 감사를 실행하기 전에 먼저 감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감사 계획의 핵심 구성 요소는 ‘누가, 무엇을, 어디서(who, what, where)’에 대한 기본 체계를 문서화하는 것이다.
. ‘누가’는 ‘무엇을 수행해야 할지’에 대해 교육을 받은 직원들로 구성된 팀(여러 지역에 공장이 있다면 각 공장의 직원들로 구성된 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팀을 구성할 때 전문성이나 자격증을 갖춘 직원들이 있다면 그들을 활용할 수 있다. 혹은 안전에 대한 특정 전문 지식을 갖춘 외부 컨설턴트도 가능하다. 한국의 어떤 기업은 각 공장에서 전문가 1명씩 감사 인원을 선발해서 공장을 돌아가면서 안전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 ‘무엇’은 안전 감사 범위를 의미하며, 문서 작업을 포함하고 있다. 성공적인 감사를 완료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평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일반적으로 문서 확인, 설문, 인터뷰, 현장 관찰 등으로 범주화되고 세부사항으로 감사할 내용은 감사 인원들이 논의하여 결정할 수도 있다.

. ‘어디서’에는 필요에 따라 특정 작업장, 공장, 조직이 지정될 수 있다. 감사 계획에서 절차와 안전 수준 판단 기준을 설정하기 때문에 계획 단계는 전체 프로세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단계: 안전 감사 실행

2단계는 훈련된 감사팀이 계획대로 감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문서화된 규정, 기준, 절차, 안전 프로그램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뤄지는지를 비교한다. 실제 작업 조건에 대한 관찰과 관련 작업자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비교할 필요가 있다. 현장에서 규정, 기준, 절차, 안전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지 않다면, 그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자원(인력, 시간 등)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 직원들이 필요성을 공감하지 못한다던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모르는 것인지, 동기 부여가 잘 되지 않은 것인지, 현장과 괴리가 있는 것인지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필요하다면 기존의 문서화된 규정, 기준, 절차의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작업 절차서가 현장과 괴리가 있다면, 절차서를 수정하거나 개정하는 것이다.

안전 감사 실행은 안전/불안전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확인’을 넘어서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안전 감사는 조직의 안전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도구이며 지속적인 안전 프로세스 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현장의 의견을 수집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관련된 모든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솔직하고 편안한 의사소통이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설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