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안전점검

 


안전우선 업무관행, 노후 부품·시설 정비·교체, 비상대응체계 개선 등 강조


황교안 국무총리가 철도안전 전반에 대한 보완·개선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황 총리는 지난 16일 오전 서울메트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찾아 도시철도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지하철 4호선 사고 당시 비상대응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지하철 안전관리에 허점이 드러나자 이에 대한 문제점을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지난 6일 오후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에서 성신여대입구역 사이 터널에서 전동차가 갑자기 멈춰서는 사고가 발생해, 17명의 시민들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이에 황 총리는 이날 직접 지하철역을 방문해 철도안전 대책에 대한 보고를 받고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지하철 2·4·5호선이 경유하고 상권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해 유동인구와 노인이용자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찾게 됐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스크린도어 안전관리와 변전실 및 승강장 안전발판, 화재대비시설 등 역사 내 안전사고 예방시설을 두루 살펴봤다. 또한 사고 발생 시 비상대응매뉴얼 작동여부와 개선점 등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황 총리는 “철도사고는 차량과 시설 노후화, 안전의식 미흡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면서 “철도종사자가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할 수 있도록 안전우선 업무관행을 확립하고, 노후화된 부품과 전기시설 등도 적기에 정비·교체하는 것은 물론, 비상대응 체계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서울메트로는 황 총리에게 철도운영자의 안전책임 및 철도차량·시설 관리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도시철도 안전관리 대책’을 보고했다.

대책에는 현재 진행 중인 관계기관 합동 도시철도 특별안전점검 결과를 토대로 노후시설과 차량을 적기에 정비·교체하고 도시철도 안전관리 대책을 대폭 개선·보완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황 총리는 보고를 받은 뒤 “안전사고는 국민과 정부, 철도운영자 모두가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근절될 수 있다”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관계부처는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철저히 분석해 철도안전정책을 수립·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서는 “철도운영자는 고객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는 만큼, 안전이 최우선 가치라는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적극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