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국민의 기대와 우려 속에 지난달 19일 국민안전처가 공식 출범했다. 이어 이번 달 5일에는 앞으로 국민안전처를 이끌어나갈 초대 장관도 취임했다. 이제 모든 체계가 갖추어졌으니 본격적으로 비상할 일만 남았다. 전 국민의 기대와 대통령 예하 모든 정부부처의 굳은 의지를 품에 안고 시작하니, 거침없는 항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그 먼 항해 앞에 수많은 암초가 놓여있어 걱정이 큰 것이 사실이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전문가의 부족이다. 국민안전처는 ‘우리나라 안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그러나 안전행정부와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을 모태로 하다 보니 인력의 상당 부분이 특정 분야에 편중되어 있다. 현 체계로는 수많은 안전분야를 통제하기에 무리가 뒤따를 것이 자명하다. 안전은 분야도 다양하지만, 각 분야마다 상당한 수준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요구한다.

특히 산업안전분야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뒷받침을 할 것이기에 어느 정도 보완은 되겠지만, 전반을 컨트롤하는 국민안전처에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면 결국 불협화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이 문제는 국민안전처도 잘 알고 있다. 취임식에서 박인용 장관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위를 개방형으로 과감히 전환하고 외부의 유능한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영입하는 등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정부 유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국민과 함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계획은 좋다. 허나 이 역시 우려되는 바가 없는 것은 아니다.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조직 정비의 핵심은 ‘융화’다. 단시간 내 기존 인력과 신규 인력 그리고 외부 기관과의 원활한 협조체계를 이뤄내지 못한다면 결국 허울뿐인 기관이 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국민안전처의 구성원 모두는 기득권과 욕심을 버리고 오직 설립 목적인 ‘국민 안전’만을 바라보고 협력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국민안전처가 진정한 대한민국 안전 컨트롤타워로 자리 잡는 길이다.

다음으로 우려스러운 부분은 안전처를 향한 높은 ‘기대감’이다. 국민안전처는 세월호 참사라는 큰 실패를 딛고 세워진 조직이다. 더 이상의 참사를 막기 위한 조직,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조직 등 국민안전처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는 높고 또 높다. 기관이 출범한 지 채 2주도 되지 않아 발생한 오룡호 침몰사고 당시 주요 언론들이 일제히 쏟아낸 ‘국민안전처는 뭐 했나’라는 식의 기사가 이를 증명한다.

국민안전처는 이제 우리나라 안전의 희망인 동시에 최후의 보루가 되었다. 장관을 비롯해 그 조직원들이 느낄 부담감과 책임감이 상당하리라 본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앞으로 발생할 대부분의 안전사고의 책임을 국민들은 국민안전처에 물을 것이다. 매번 큰 폭풍우가 몰아칠 것이고 목을 죄어올 것이다. 허나 국민안전처는 자신들이 안전의 희망이고 보루임을 명심해야 한다. 책임을 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을 지어야겠지만, 쉽사리 휘둘려서는 안 된다.

안전은 결코 단시간 내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더욱이 안전문화는 쉽게 뿌리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해 보여주기식 정책을 펼치다가는 더 큰 화를 면치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초지불변(初志不變)의 자세로 멀리 내다보고 무엇이 안전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길인지를 인지한 후 체계적으로 중장기 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 오직 ‘국민안전’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정진하는 기관, 그것이 바로 국민안전처가 지향해야 될 목표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