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ST㈜

 


최근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 활용돼 온 정보통신기술이 차량용 인포메이션 시스템 개발에도 넓게 활용되고 있다.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차량을 조작하는 일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지엔에스티㈜는 이러한 차량용 음성인식 마이크 모듈을 제조·판매하는 전문기업이다.

2009년 설립된 신생기업이지만, 앞선 생산설비의 구축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차량용 음성인식 마이크 모듈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처럼 지엔에스티㈜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며 독보적인 위상을 구축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이 같은 물음에 이곳의 모든 관계자들은 사업장 내 안전이 먼저 확보됐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2009년 설립된 이후 단 한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을 만큼 철저한 안전관리가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하며 사람 중심의 안전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지엔에스티㈜를 찾아가봤다.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이 무재해의 비결

지엔에스티㈜는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모범적인 안전관리를 전개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현장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 중심의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차량용 음성인식 마이크 모듈을 제조하는 이곳의 공정을 살펴보면 크게 자재입고 → 수입검사 → 납땜작업 → 기능검사 → 부품 조립 → 제품 특성검사 → 라벨부착 → 외관검사 → 출하검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공정 중에는 작업 특성상 중대한 위험요소는 없지만, 국부납땜장치(Selective Soldering Machine)를 사용할 때 납땜작업으로 인해 연기가 발생하거나 라우터 장비를 사용해 커팅작업을 할 때 분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엔에스티㈜는 이 같은 위험요소에 대비해 국소배기장치와 집진기 등을 설치해 근로자들의 건강에 무리가 없도록 예방하고 있다. 또한 자동납땜기계(Auto Soldering Machine)를 도입한 이후 기계 오작동과 같은 문제에 대비해 센서와 경광등시스템을 장착하여 모든 위험요소를 사전에 방지했다.

이중삼중의 철저한 안전관리 전개

사소한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이중삼중의 사전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엔에스티㈜. 이 같은 안전관리는 매일, 매주, 매월 실시하는 일상적인 안전활동을 통해 더욱 빈틈없이 실시되고 있다. 실제로 근로자는 사업장 내 배치된 일일 체크시트에 설비에 대한 이상유무를 매일 점검, 기록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때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상위관리자는 해당 설비를 재점검하고, 보다 큰 문제가 예상되면 설비 관련업체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이 모든 사항은 이곳 지엔에스티㈜에서 마련한 설비 관련 비상사태 시나리오에 입각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매주 월요일 조회 시 교육을 거듭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에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면서 끊임없이 안전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있다.

즐겁고 활기찬 직장문화 조성으로 재해예방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일은 그리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만으로도 무재해 실현에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지엔에스티㈜는 근로자들의 안전과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즐겁고 활기찬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특히 이곳은 ‘사람 중심의 가정과 같은 직장’을 모토로 기업을 운영하는 만큼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에 각별한 노력을 기하고 있다. 등산, 윷놀이 등 임직원이 모두 함께 참여하는 행사나 비즈니스 영어회화 강좌 개설, 동호회 구성·지원 등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아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클린룸을 통해 현장 근로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밖에도 지엔에스티㈜는 모든 공정에 친환경 제품인 무연납(PB-FREE)을 사용하는 한편 일부 수땜 공정에는 자동납땜기계를 도입해 유해위험인자 발생을 최소화시켰다.

100번 잘하다가도 1번 실수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것이 바로 안전이다. 때문에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활동은 안전관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고의 덕목일 것이다. 지엔에스티㈜는 사업장 내 사소한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철저한 사전 예방활동을 펼쳐 나가며 모범적인 안전관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안전관리는 회사 경영이념에도 그대로 녹아들어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안전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차량용 음성인식 마이크 모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지엔에스티㈜의 미래를 그려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