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인증제도 실시

프랑스와 독일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이 가운데 프랑스는 최근 들어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나라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인증제도’의 실시를 꼽을 수 있다.

이 제도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 충분한 교통안전 교육을 받도록 하고, 소정의 테스트를 거친 후 교통안전교육 인증을 해주는 것이다. 이 인증서는 초등학교 입학 시 의무적으로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프랑스에서 이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충분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함이다. 부모에게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중요성과 구체적 교육 방법을 제공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교통사고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자생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프랑스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시험을 실시하는데 이 시험에 합격해야만 향후 모페트(원동기 장치 자전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와 비슷한 제도는 중·고등학교에서도 실시되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서도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국어시간에는 교통사고 피해자 수기 등이 담긴 교재를 사용해 수업을 진행하며, 수학시간에는 자동차 정지거리를 계산하는 문제를 통해 과속의 위험성을 알려주고 있다. 또 사회시간에는 교통사고 목격 시 취해야 할 사항을 교육시키고 있다.

이같은 교통안전 교육과 함께 프랑스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는 라벨비 제도를 꼽을 수 있다. 이는 정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단순하게 아이디어 공모에 그치지 않고, 청소년 교통사고 현황, 사고 유형과 사고 특성 등을 같이 홍보해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 제도를 시행한 첫 해 청소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24% 줄었으니 정말 큰 성과를 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라벨비 제도가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내자 프랑스에서는 ‘라벨비 포럼’을 만들어 청소년은 물론 각 계층별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꾸준히 전개한 결과 지난 2009년 기준으로 프랑스는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1.1명이라는 눈부신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어릴 때부터 가정에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교통안전 교육을 법적 의무화 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정책을 펼쳐온 것이 가장 주효했다고 볼 수 있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허억 사무처장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