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안전관리자 - 한명옥 호성테크닉스(주) 차장

작업을 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근로자들. 어쩌면 이것은 모든 안전관리자들이 꿈꾸는 안전현장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하고 있는 호성테크닉스(주)에서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한명옥 차장도 머릿속에 이러한 현장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근로자들에게 ‘안전의 생활화’를 강조하면서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부단히 애쓰고 있다.

또한 그는 항상 먼저 나서서 근로자들을 세심히 챙긴다.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근로자들을 챙기고 배려할 때 사업장에도 진정한 안전이 자리잡을 수 있다는 신념에서다.

본지는 금주의 안전관리자로 호성테크닉스(주) 한명옥 차장을 선정하고, 그와 안전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안전관리의 매력?


 

간단합니다. 안전관리는 ‘행복지킴이’ 입니다. 근로자들의 안전은 그 가족의 행복, 더 나아가 기업의 행복, 국가의 행복까지 이어집니다. 또 이 행복은 다른 곳에도 전파되어 또 다른 행복을 만들어냅니다. 행복을 만들어나가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참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안전관리를 접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저희 아버님은 예전에 주물공장에서 근무하신 적이 있었는데, 일하시면서 화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당시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었던 시기라서 그랬는지 그런 재해를 당하시고도 남몰래 혼자 고생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산업현장의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것이 지금 이일을 하게 된 계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Q. 자신만의 안전신념?

안전관리의 시작은 가정에서 어릴 때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릴 적부터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여주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안전의 중요성을 그리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4살 5살 된 두 아이의 아빠로서 아이들에게 안전의식을 높여 주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난감의 정리정돈부터 시작해서, 무심코 다쳤을 때 왜 다쳤는지를 설명해주고, 어떻게 하면 다치지 않겠는지를 아이들에게 스스로 생각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가령 전동자동차 위에서 놀다가 떨어져서 다친 아이에게는 전동자동차의 놀이방법이 잘못됐다는 것을 지적하고 전동자동차의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쳐줍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이 왜 다쳤는지를 인식하고 다음부터는 어떻게 가지고 놀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Q. 안전관리자가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


안전관리자는 섬세한 어머니가 되어야 합니다. 어머니가 아이들을 돌볼 때에는 한 순간도 방심하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섬세한 배려와 신속한 판단이 안전관리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Q. 최근의 안전문화를 평가해보신다면?

과거보다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관심의 정도가 높아졌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안전관리는 투자한 만큼 눈으로 확인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우선순위에서 늘 밀려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경향은 중소기업에서 매우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사업장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사고는 잠깐의 방심에서 발생합니다. 때문에 근로자의 경각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안전관리자들의 노력입니다. 안전점검과 안전교육, 시설개선을 꾸준히 실시해나가면서 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것이 안전관리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안전관리도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몰라도 나 스스로의 노하우라고 할 만한 부분이 아직 없습니다. 앞으로 제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우리 사업장에 꼭 들어맞는 안전관리 기법을 만들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근로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근로자의 부주위로 인해 발생됩니다. “아무일 없이 해왔던 일이니까”, “여태까지 아무일 없었으니까”, “내 근무 경력에 이정도 쯤이야”하는 이런 생각들이 방심을 불러오고, 이 때 흔히들 말하는 아차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근로자분들께서는 자신의 안전은 본인 스스로 지킨다고 생각하시고, 주위를 둘러보면서 항상 조심히 행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