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이피디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한 (주)아이피디는 마케팅기획에서 편집, 출력, 인쇄, 배송 등에 이르는 전 인쇄출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미디어기업이다.

생활정보신문인 벼룩시장으로 유명한 미디어윌 그룹의 계열사인 이곳은 1990년대 신문제작 및 인쇄의 기초를 세운 후 2000년대에 들어서며 유력 일간지 발행기업 수준의 설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성장의 길에 들어섰다. 그 이후에도 이곳은 자동화 설비를 꾸준히 구축하는 등 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고, 그 결과 벼룩시장 25개 지점사와 외간신문 400여개를 거래처로 거느린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상을 세웠다.

이곳은 거듭된 발전의 원동력으로 흔들림 없는 안전관리를 꼽는다. 공정 전반에서 안전을 확보하고 있었기에 신문제조업계의 필수사항인 정확성과 신속함 등을 우수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제작하는 매체에 안전을 담아보낸다고 자신하는 이곳 현장을 찾아가 봤다내용을 입력하세요.

 



다양한 위험요소 상존

이곳의 공정은 출력·제판, 인쇄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출력·제판업무는 고객의 인쇄데이터를 가공(교정 및 데이터 수정) 처리하여 인쇄 전 PS판을 생산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필름과 PS판을 생산하는 과정이 있다. 필름의 생산에 재단작업 등이 뒤따르다보니 칼 사용에 따른 손가락 등의 손상 위험이 있다. 또 PS판 생산작업에는 현상기 등을 사용하는데, 이때는 롤러부 손끼임 사고 등의 위험요소가 있다.

인쇄업무는 제품(신문)생산과 생산 중 인쇄교정 등을 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윤전기 기계정비, 용지 상하차 작업 등도 업무에 포함되어 있다. 고속회전체인 윤전기를 운전하는 공정특성상 회전체 운전시 손가락 끼임 등의 위험요소가 상존해 있다.

또 기계정비나 세척시 유기용제를 취급함에 따라 화학물질로 인한 위험성도 큰 편이다. 아울러 최대무게 약 1.4톤의 용지를 지게차를 이용하여 상·하차함에 따라 운송장비 취급에 따른 위험요소도 늘 뒤따른다.

공정에 최적화한 안전관리

상기 다양한 위험요소에 대응해 이곳은 맞춤형 안전관리를 펼치고 있다. 현상액 등 유기용제를 취급하는 근로자에게는 MSDS에 관한 교육을 항시 실시하고 있으며, 회전롤러를 취급하는 근로자에게는 취급시 주의사항을 숙지시킨 후 작업에 투입하고 있다.

또 지게차 등은 면허소지자만 운전할 수 있도록 한데다 작업안전수칙도 반복 교육하고 있다. 아울러 정비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협착 및 말림사고에 대비해 근로자에게는 장갑착용을 금지시키는 한편 설비마다 비상정지 스위치를 부착해 놓았다.

이밖에 이곳은 작업장내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 귀마개 등의 안전보호구도 일괄 지급해 전 근로자가 착용토록 하고 있다.

건강관리에도 빈틈없어

근로자들에 대한 건강관리 역시 이곳이 자랑하는 부분이다. 이곳은 정기적인 건강검진 등 기타 사업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대부분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이곳은 금연사업과 유해인자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먼저 금연사업의 경우 정기적으로 금연캠페인을 시행하는 한편 금연 성공자에게는 격려금을 지급해 사원들의 금연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또 작업환경측정을 꼼꼼히 실시하여 유해인자관리에 빈틈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른 특수건강검진도 철저히 시행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이밖에 회사차원에서 사내 동호회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 직원들이 스트레스 없이 즐거운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최근 이곳이 중점을 두는 부분은 야간작업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이곳은 인쇄업종특성상 야간작업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작업자들의 피로도가 높고, 이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도 높은 편이다. 이런 부분을 감안, 이곳 사업장은 작업자의 피로도는 낮추고 기술 숙련도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24시간 빈틈없는 안전관리체계를 구현해 내겠다는 이곳의 계획이 향후 어떤 모습으로 선보여질지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