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에스씨(주)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의 시설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동성에스씨(주)는 관련 업계에서 꼼꼼한 일처리로 정평이 나있다.

공장 청소, 폐기물 분리 등 다양한 환경관리업무를 하면서도 그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다는 게 관계사들의 평가.
업계의 이같은 호평에는 동성에스씨(주)만의 투철한 안전의식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곳은 사업장의 생산성 증대를 위해서는 안전에 기반을 둔 빈틈없는 시설관리가 필수라고 본다.

다시 말해 근로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시설이 조성돼야 생산성도 극대화 된다는 것. 이에 따라 이곳은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을 제1의 목표로 하여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안전’이라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동성에스씨(주)를 찾아가 보았다.

 

 


체계적인 안전활동 펼쳐


동성에스씨(주)의 주요 업무는 사무동과 공장동 등 각 건물 청소, 건물 내·외 쓰레기 수거, 도로 청소차를 이용한 사업장 내·외부 도로 청소, 수거된 폐자재 및 쓰레기 분리작업 등이다.

업무 대부분이 현장직인데다 중량물 취급이 많아 각 작업에는 상당한 위험이 따른다. 또 미끄러운 청소용 세제 등의 사용도 많아 전도재해의 위험성도 높은 편이다.

이런 여러 위험요소에 대응키 위해 이곳은 다양한 안전보건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법정교육 외에도 각 계절별 사고 발생률이 높은 사례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 직원들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해 각 반별 간담회 등도 수시로 열고 있다.

이밖에 매월 고객사와의 합동 점검을 통해 노·사 대표, 관리 감독자, 안전관리자 등이 함께 어우러져 안전활동을 펼치고 있다.

안전에 대한 경영진의 높은 관심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높은 관심도 이곳 안전활동을 떠받치는 든든한 기둥이다. 이곳 대표이사는 최근 서비스업계에서 재해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만큼 모든 직원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항상 강조한다. 아울러 신체적 안전 못지않게 정신건강의 관리 또한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낚시 동호회, 식도락회 등 직원들의 여가활동도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런 경영진의 전폭적인 관심에 힘입어 이곳 안전관리자는 다양한 안전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해 추진하고 있으며, 각 현장감독자들은 현장 내에서 안전이 최우선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고 있다.

또 근로자들은 사업장 내 위험요소를 찾는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찾아낸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개선을 요구해나가고 있다.

시설관리업계 안전 표본 될 것

최근 이곳이 안전보건관리에 있어 중점을 두는 부분은 ‘심혈관계질환’에 대한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직원들의 주 연령대가 50대인만큼 예방적 차원에서 건강관리를 한층 더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곳은 인근 병원이나 보건소 등을 통해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 생활 및 근무습관에 대한 자료를 받아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건강검진 등도 주기적으로 실시해 직원들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곳 사업장은 앞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보다는 기존 프로그램을 더욱 안정적이고 체계화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완벽함을 기본으로 시설관리 업계의 안전관리 표본으로 거듭나겠다는 이곳의 계획이 향후 어떤 모습으로 실현될지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