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일제안전점검 결과 발표

정부가 2014년까지 주요 원전 안전설비의 보강에 대대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3월 28일부터 4월 15일까지 국내에 가동중인 원전과 연구로, 핵주기기설, 방사선비상진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일제 안전점검을 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6개 기술분야별 외부전문가와 KINS 검사원 등 73명으로 구성된 정부 안전점검단은 원전시설이 예측된 최대 지진과 해일에 대해서는 안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단, 점검단은 일본 원전사고를 거울삼아 최악의 상황에서도 원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50개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부는 고리원전의 해안방벽을 2012년 상반기까지 10m 높이로 증축하고, 비상전력계통과 주요안전설비의 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2014년까지 관련 구조물에 방수문과 방수형 배수펌프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는 수조의 냉각계통에 이상이 생길 것에 대비해 소방차 등을 통해 외부에서 냉각계통에 소방수 투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설도 올 연말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다수 원전에 동시다발적인 전력계통 고장이 발생해 장기간 정전이 발생할 것에 대비, 전 원전에 있는 대체비상디젤발전기의 용량(최소1일)을 늘리는 방안도 2014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이밖에 정부는 이동이 가능한 비상발전기와 축전지를 2014년까지 원전부지별로 1대씩 확보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지난 4월 고장사고가 발생해 큰 우려를 낳은 바 있는 고리1호기에 대한 안전성 검사 발표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성규 KINS 점검단장은 “고리1호기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지만 안전성 강화차원에서 원자로용기 용접부에 대한 검사주기를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