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약 사용법

우리는 질환이 있거나 참기 힘든 아픈 증상이 있을 때 질병 치료 및 증상 완화를 위해 약을 복용하게 된다. 그런데 약을 받아보면 식후 30분 복용, 식사 직후 복용, 취침 전 복용 등 복용시간에 차이가 있는데 왜 그럴까. 전문가들은 약은 무엇보다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야만 약의 효과 증대나 부작용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식후 30분 복용-식사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약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약들은 식후 30분에 복용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약들은 식사에 의해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약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복용한 약물은 위장 및 소장을 지나면서 흡수되어 혈액 속에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어야만 약효를 지속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보통 세끼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하게 되므로 약을 잊지 않고 복용할 수 있어서 일정한 혈중농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후 30분경에는 공복상태가 아니어서 복용한 약에 의한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다. 때문에 복용시간을 식사시간과 연결 지어 식후 30분에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식사 직후 복용-무좀치료제 등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약물은 음식물이 있을 경우 흡수가 잘되고 효과가 높아지는 약물 혹은 위장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식사 직후에 복용함으로써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는 약물이다. 예를 들면 무좀치료제인 이트라코나졸은 식사 직후에 복용할 경우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다.


◇식전 복용-골다공증치료제, 점막보호제
식전에 복용하는 약물은 음식물에 의해 흡수에 영향을 받는 약물이거나 공복에 복용해야 약효가 더 커지는 약물이다. 골다공증치료제인 리세드론산나트륨의 경우 음식물 섭취에 따라 흡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충분한 흡수를 위해 아침식사 최소 30분 전에 복용해야 한다. 만약 복용 시기를 놓쳤다면 하루 중 어떤 때라도 음식물이나 음료수의 섭취 최소 2시간 전후로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또한 점막보호제인 수크랄페이트는 위장관 내에서 점도가 매우 높은 젤을 형성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약물로 식전 1시간에 복용하면 식사 후 분비되는 위산과 음식물에 의한 자극으로부터 약해진 점막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식간(공복) 복용-음식물과 상호작용 최소화하는 약물
식간(공복) 복용은 식사와 식사 사이의 공복 시 복용하는 것으로 주로 식후 2시간에 복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간 상태에서 복용하게 되면 음식물과의 상호 작용을 최소화하거나 약효가 빨리 나타날 수 있다. 단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약물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더 커지게 된다. 또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식간에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의 경우, 위 내 산도가 높은 식후 1~2시간 또는 공복에 복용하면 위산에 의한 통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취침 전 복용-졸림 유발 약, 변비약 등
최면진정제, 신경안정제는 복용 시 졸림을 유발하기 때문에 1회 복용 시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혈압치료제인 독사조신처럼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의 경우에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1회 복용 용법일 경우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변비약의 경우에도 복용 후 7~8시간 후 작용이 나타나므로 취침 전 복용하면 아침에 배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시간을 지켜서 약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항생제인 테트라사이클린 등 일부 약물은 물이 아닌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떨어뜨려 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에 약과 마시는 음료 간 상호작용을 줄이기 위해 물과 함께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류 지 현 약사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약제팀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