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글로벌 첨단산업 기지 성장 위한 맞춤형 지원 전개

경기 용인, 충북 청주, 충남 천안, 전북 전주, 경남 창원 등 5개 지역이 첨단산업의 글로벌 공장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식’을 열고 이들 5개 지역을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반도체(용인), 이차전지(청주), 디스플레이(천안), 탄소소재(전주), 정밀기계(창원) 등 국민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의 가치사슬이 소재부터 완성품까지 집적화된 단지를 말한다.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과 지난해 7월 발표된 ‘소부장 2.0 전략’에 지정 근거를 두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6월 공모에 신청한 12개 단지를 대상으로 두 차례 평가위원회와 민·관 합동 전략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다. 이후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5개 단지를 선정하고 지난 1월 26일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의결 받아 이날 산업부 장관이 공식 지정하게 됐다.


◇‘밸류체인 완결형 단지’로 도약 목표
먼저 이들 지역은 6대 주력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초화학, 전기전자, 기계금속, 자동차와 100대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된 곳으로 국가 산업 전략과 밀접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핵심 소부장 분야 앵커 대기업과 40~100여개 협력 기업, 산·학·연이 함께 ‘밸류체인 완결형 단지’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앵커 대기업은 상생펀드 조성, 테스트베드 제공, 기술 이전 등 체계적인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 기업을 지원한다. 정부는 5개 특화단지가 글로벌 첨단산업 기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특히 수요·공급기업 공동 연구개발(R&D)을 우선 추진하고, 240개 테스트베드센터를 활용해 실증·양산평가 등 사업화를 도울 계획이다. 또한 특화단지 수요·공급기업과 협력 기업, 국내외 수요기업과의 소부장 협력 모델도 발굴한다. 이와 함께 코트라의 GP(Global partnering) 센터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의 매칭도 추진하며, 32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융합혁신지원단과 12개 대학 소부장 자문단은 전문 인력을 파견을 통해 특화단지가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화단지 조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업 고충, 정책 건의는 ‘특화단지 지원단’에서 처리하며, 이들은 공동 기반 시설 설치 지원, 스마트 밸류체인, 규제 하이패스 등 단지별로 필요한 사항을 파악해 관계 부처와 협의를 거쳐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후 변화, 디지털 전환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성장 동력 제고와 미래 혁신 산업 선도의 핵심은 소부장 가치사슬 확보”라며 “소부장 특화단지가 그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화단지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국내외 투자 확대를 위해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특화단지 성장에 걸림돌이 될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