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종 주요 화학물질 정보 제공

노동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작업환경에서 노출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를 사업장에 빠르게 전달하기 위하여 ‘화학물질 분석자동화 프로그램(MAQ)’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48종의 화학물질에 대한 종류, 노출기준 대비 노출농도의 수준, 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48종의 물질은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학물질과 직업병, 급성중독사고 발생빈도 등을 반영해 선정했다.

연구원은 이번 프로그램의 개발로 사업장에 분석결과를 통보하기까지 소요되는 행정기간이 30일에서 7일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시료 분석 결과를 분석자가 직접 화학물질의 유해성 및 산업안전보건법상 기준에 적절한지 판단하였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연구원은 분석대상물질을 내년까지 약 160여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화학물질 노출정보 알리미’ 사업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노동자가 본인의 화학물질 노출수준을 직접 공단에 의뢰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재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화학물질 분석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현장에서 사용하는 화학물질 정보의 인적오류를 최소화하고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대상물질을 확대하고 시료채취기의 국산화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