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총 다섯 단계로 세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하루 앞두고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각오하고 매일매일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를 하루속히 안착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당초 3단계였던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5단계로 세분화하는 내용의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생활방역(1단계) ▲지역유행(1.5, 2단계) ▲전국유행(2.5, 3단계)으로 구분된다. 개편안은 오는 7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7일부터는 거리두기 1단계에서도 버스‧택시‧지하철, 집회‧시위 현장,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된다. 오는 13일부터는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정 총리는 일각에서 ‘정부가 경제를 위해 방역을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 “단계 조정의 요건으로 제시한 확진자 수 기준은 그간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키워 온 우리 역량과 방역시스템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라며 “해외 여러 나라의 방역 기준도 참고하여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이번 개편은 정밀방역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설정한 대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기기 위한 취지임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라며 “방역당국과 각 부처 지자체에 홍보 활동에 집중하고 국민들은 협조와 동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