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16곳 지정
디지털 기반의 관리체계 구축 추진

정부가 하수도 용량 부족으로 인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우수관 개량, 하류시설 증설 등 하수도 확충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환경부는 상습침수지역 16곳을 ‘2020년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최근 이를 공고했다.

환경부는 2013년부터 수도법에 따라 하수의 범람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상습 발생하는 지역을 매년 지정하고, 지자체가 하수도 확충사업을 통해 침수원인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국비(30~70%)를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2019년까지 지정된 지역은 총 88곳, 2020년까지 지원된 국고는 총 1조1149억 원이다. 이 중 하수도 확충사업(4~5년 소요)이 완료된 지역은 30곳이며, 사업이 완료된 지역에서의 침수피해 발생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는 12개 지자체에서 신청한 17곳을 대상으로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에서 서류검토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선정위원회에서 침수 피해정도와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16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지정된 지역은 ▲대구광역시(상동) ▲대전광역시(둔산동) ▲청주시(복대동 등) ▲아산시(온양1, 2동) ▲속초시(영랑동 등) ▲문경시(모전동, 점촌동) ▲통영시(북신동, 무전동) ▲연천군(신서면) ▲함평군(학교면, 월야면) ▲영덕군(축산면) ▲완도군(완도읍) 등이다.

해당 지역에 대해서는 2026년까지 총 3991억 원(국고 2460억 원)을 투입하여 우수관 84km 개량, 빗물펌프장 9곳 신·증설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는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올해 장마철과 같은 국지성 집중 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을 확대 지정할 방침이다.

그동안은 매년 10~12곳 수준으로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해 왔으나, 올해는 지정된 16곳에 더해 장마철 침수지역 등을 대상으로 2차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에서는 하수도 정비대책을 수립했을 시 예상되는 실시간 강우강도에 따른 침수정도를 시뮬레이션 해 하수도 시설을 확충·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디지털 기반의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