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의 마음 돋보기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지난 칼럼에서는 단계별 안전 보상 설계 절차의 1~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4단계 ‘각각의 성과 수준에 따른 축하와 보상 종류 결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3 단계까지 확인이 되었다면 이제 이를 통합하여 각각의 성과 수준에 따라서 축하와 보상의 종류를 결정하면 된다. 축하와 인정, 보상을 제공하는 기준은 개인과 팀·부서로 나눠서 각각 제공할 수도 있고, 모두 함께 제공할 수도 있다.

관련 예시가 아래 표에 제시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근로자들이 안전 행동을 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게 하는 것이다. 학습 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인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에 따르면, 특정 행동 이후에 긍정적인 결과가 가급적 즉각적으로, 자주,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제공될수록 그 행동이 증가될 가능성이 커진다. 긍정적인 결과는 꼭 물질적인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질적인 보상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직원들의 안전 노력에 대한 의미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필수적인 안전 보상 절차는 안전 향상을 위한 개인적인 노력을 최대한 인정해 주고 감사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정은 안전 관련 회의, 다른 부서와의 회의나 또는 사적으로 제공될 수 있다. 그리고 HSE 운영팀 회의나, 경영진 회의를 시작할 때 하나의 안건으로, 감사의 뜻을 전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또 감사장(상장, 상패)을 사용하거나 사내 게시판에 감사의 말과 그들의 구체적인 노력과 기여를 적어 사람들에게 알릴 수도 있다.

이러한 안전 인정의 경우, 사람들이 왜 이런 인정을 받는지 알고, 인정을 제공하는 임원이나 경영진들이 효과적인 인정 제공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때 성공적일 수 있다. 그리고 관리자들은 안전 모니터링에 적극 참여하고 성실하게 완료하는 관찰자들에게 인정을 제공해야 한다. 즉 안전에 대한 모든 직급의 노력에 대한 인정과 긍정적 피드백은 모든 안전 보상 유형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