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지난 칼럼에서는 단계별 안전 보상 설계 절차의 1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2단계와 3단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2단계에서는 가능한 인정 목록과 보상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상 시스템을 수립하기 전에, 안전 프로그램 운영팀은 안전 보상에 얼마나 많은 예산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단계별 보상 시스템이 확정된다면, 해당 보상 비용은 일 년 예산에서 지출 항목으로 확정되어야 한다.


가장 높은 단계의 보상 비용은 회사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장 높은 단계를 충족했을 때 20만원 내외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지만, 그 외 단계의 보상은 일반적으로 1~10만원 정도의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정한다. 보상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점은 회사가 근로자들의 안전 향상에 대한 노력에 의미 있는 방식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지, 그것이 물질적인 보상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만약 보상에서 제공하는 물품이 매우 고가인 경우 의도와 달리 부상, 상해, 아차 사고에 대한 보고를 숨기거나 관찰 결과를 거짓으로 보고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상에 너무 많은 의미를 두어서는 안 된다.

어떤 기업에서 단계별 보상으로 냉장고, 대형 TV와 같은 고가의 상품까지 제공한 적이 있었다. 어떻게 되었을까? 예상과 같이 많은 근로자들과 관리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안전 관찰의 빈도와 자료가 획기적으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대부분 100%의 안전 수행이라고 기록되어 있었고, 일부 자료는 현장을 방문하지도 않고 기록되었다. 이런 보상 프로그램으로는 안전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어렵다. 그리고 한두 가지의 고가 물품은 많은 사람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보상 프로그램의 핵심은 안전에 대해 노력해준 많은 구성원들이 보상을 받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단계별 수행과 성과에 대한 보상 목록을 확보하기 위해 프로그램 운영팀이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고 3단계인 인정/보상 선호 정도에 대한 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근로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보상 메뉴를 정하는 이유는 받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인정을 제공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보상이 근로자들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안전 수행과 성과에 대한 인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보이다. 인정 아이템 순위를 정하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을 실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2만원, 3~5만원, 5~10만원, 10~20만원의 범주를 구분한 후 다음과 같이 물어볼 수 있다.

혹은 예상 목록을 제공한 후 얼마나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지를 5점 척도로 평가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이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보상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안전 성과 수준에 따라서 축하와 보상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