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산업과학연구원 대상 ‘HAZOP 맞춤형 교육’ 실시
이론, 분석 및 적용 방법,사례검토, 실습 등으로 구성

대한산업안전협회 포항지회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소속 전문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공정위험성평가(HAZOP)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대한산업안전협회 포항지회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소속 전문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공정위험성평가(HAZOP)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최근 사업장 안전관리에 있어 공정위험성평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한산업안전협회 포항지회(지회장 이후석)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소속 전문 연구원 약 300명을 대상으로 ‘공정위험성평가(HAZOP)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교육은 6월 2일부터 시작해 8월 19일까지 약 3개월간 총 10차수(1차수 2일 16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공정위험성평가의 개념 및 이론 ▲분석 적용 방법 ▲사례연구 ▲실습 ▲조별 발표 및 피드백 등 전문 연구원들의 니즈에 초점을 맞춘 주제로 진행되며, 각 주제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협회의 우수 강사진이 참여한다.

이후석 협회 포항지회장은 “공정위험성평가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원들의 설비 안전성 검토 및 평가 역량을 제고하는 가운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준 높은 공정위험성평가 역량을 갖추는 것은 현장 안전관리의 필수 요소”라며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안전관리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