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싱크홀 현상 등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지반침하 건수가 192건 발생해 2018년(338건) 대비 43%(146건) 감소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반침하 발생 건수는 면적 1㎡ 이상 또는 깊이 1m 이상 이거나 지반침하로 인해 사망자·실종자 또는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를 기준으로 집계된다. 

발생원인 별로 살펴보면 노후하수관 손상이 140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짐불량(68건), 상수관 손상(3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지반탐사반 운영(한국시설안전공단)과 노후 하수관 정비(환경부)를 비롯해 범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반침하 예방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하안전법에 따라 도입된 지하안전영향평가 제도를 통해 지하개발사업 시 모든 사업단계에서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용식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알 수 없는 지반침하 특성상 선제적인 예방활동을 통해 불안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 지자체의 지반탐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함과 동시에 사후영향조사의 대상사업을 소규모까지 확대하는 등 영향평가제도가 현장 중심으로 정착되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