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나만 손해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이동수단이 된 자동차. 보다 오래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동차의 안전한 운행의 시작점은 바로 타이어의 상태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마모 정도, 공기압 체크, 찢어짐, 갈라짐 현상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안전한 타이어와 그렇지 못한 기준은 무엇일까?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홈 깊이는 3mm 정도다. 특히 마모한계 1.6mm 이하인 타이어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3mm 정도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 교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타이어는 트레드(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라는 고무층 사이 홈을 통해 도로 위 고인 물의 배수를 진행하는데 타이어가 지나치게 마모된 경우 홈의 깊이를 얕게 만들어 타이어의 배수 능력을 감소시키고 심한 경우에는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현상을 발생시킨다. 이는 빗길에서 차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된다.

◇공기압 체크, 안전·타이어수명연장·연비 등 1석3조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 역시 안전운전의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한다. 이는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으로 최악의 경우 타이어가 펑크 날 수 있다.

반대로 공기압이 과할 경우에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팽팽하게 부풀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하고, 중앙 부분 조기 마모 현상도 발생하게 된다.

적정 상태의 공기압을 유지해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 전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되도록 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