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사고 발생 시 엄중 조치
공공기관 특별 안전점검회의 개최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공공기관 특별 안전점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공공기관 특별 안전점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지난 17일 “올해 상반기 중 안전등급제를 실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특별 안전점검회의에서 “위험작업의 2인1조 작업환경 확립 등을 위해 안전인력을 추가로 확충하고 근로자 안전과 밀접한 보호장비·물품 등에 대한 투자 및 연구·개발(R&D)를 확대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구 차관은 “조도미흡, 안전보호구 미지급, 안전펜스 미설치 등 가장 기본적이고 근로자들에게 민감한 산재위험 요인들은 즉각적으로 시정해야 한다”라며 “이런 사항들이 지연되고 중대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엄중 조치한다는 원칙하에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 차관은 “각 기관에서 추진하는 안전경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기관의 노력들은 올해 상반기 중 도입하는 안전등급제를 통해 평가하고 이를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라며 “근로자, 원·하청 노사, 전문가 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안전경영위원회 및 안전근로협의체 등 안전경영관리체계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기관장에서부터 현장근로자까지 전사적 차원에서 안전 교육과 훈련을 통해 안전불감증, 판단오류, 절차지연 등 ‘휴먼에러(Human Error)’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