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를 걸러내는 안전장치 부재

 

지난 5월 8명의 사상자를 낸 강릉과학산업단지 수소탱크 폭발사고는 미흡한 안전관리가 불러온 인재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 강릉경찰서는 폭발사고와 관련한 기관·업체 직원 10명 가운데 1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구속하고 9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고 최근 밝혔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결과 등을 토대로 폭발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했다.

수소탱크와 버퍼탱크 내부로 폭발 범위를 넘어서는 6% 이상의 산소가 유입되면서 정전기 불꽃 등이 발생해 폭발로 이어졌다는 게 경찰의 잠정적인 결론이다.

특히 경찰은 수전해 시설 등의 설계·제조·관리 부분에서 과실이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 분리한 수소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산소를 걸러내는 안전장치가 없었던 것이 드러난 것이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수소 관련 안전관리의 문제점들은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수소 안전관리 강화방안 연내 수립 추진
정부는 이러한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수소 밸류체인 전반의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연내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이번 사고 이후 수소충전소, 수소저장탱크, 튜브트레일러, 연구실증시설 등 수소시설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점검 결과 대부분 시설은 안전 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관리가 일부 미흡한 시설에 대해서는 가스안전공사가 재점검후 개선 조치를 완료했다.

산업부의 한 관계자는 “국회 심의 중인 ‘수소안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소 안전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안전성에 기반한 ‘수소경제 이행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