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리포트 - (주)아이테스트

주)아이테스트는 반도체를 테스트하는 회사로 지난 2001년 8월 1일 설립됐다.

이곳은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현재 TEST HOUSE의 선두주자로 손꼽힌다. 무엇이 이곳을 1등 반도체 테스트 회사로 우뚝 서게 만들었을까? 그 비결로 이곳의 임직원들은 ‘변화’와 ‘관리’를 제시한다.

즉 급변하는 반도체 기술에 맞춰 생산능력을 신속히 ‘변화’시키는 한편 철저한 ‘안전관리’로 생산시스템을 견고히 유지해 왔다는 것이다. ‘안전’으로 독보적인 반도체 테스트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는 이곳 현장을 찾아가 봤다.

 


◆ 배려의 안전
 

이곳의 공정은 대부분이 첨단기기를 활용하여 반도체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작업 특성상 근력이나 체력보다는 섬세함이 요구되기에 작업자의 대다수가 여성 근로자다. 이런 점을 반영해 안전활동도 여성을 배려한 방식으로 펼쳐지고 있다. 여성 근로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안전관계자들이 세심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

일례로 이곳의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안전보건책임자, 근로자 위원 등은 매일 2시간씩 현장점검를 실시하는데, 이때 반복적으로 인적·물적 위험요인에 대해 근로자들에게 상세히 설명을 해준다. 특히 근로자들이 안전점검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지적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안전관리자와 근로자가 함께 개선활동에 나서고 있다.

◆ 참여의 안전

이곳 안전활동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근로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활동이 많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대표적으로 사업장 위험요소 및 위험요인을 개선하고 발굴하는 제도인 ‘잠재위험요인 발굴제도’가 있다.

이곳은 이 제도가 형식적으로 펼쳐지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매월마다 접수된 제안에 대해서 평가를 하여, 우수 제안자에게는 포상을 실시하는 한편 임직원들이 활동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접수된 제안은 사소한 사항이라도 즉각적으로 개선을 해주고 있다.

◆ 회사 최고의 자산은 근로자

이곳은 경영진의 높은 안전의식,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 등 안전 우수사업장의 공통조건을 갖추고 있다. 허나 이런 양호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곳은 무결점 안전을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최근 이곳이 안전관리에 있어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바로 ‘시스템’부분이다. 이곳은 TS 16949와 OHSAS 14001을 인증 받은데 이어 올해 7월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을 인증 받기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정순 (주)아이테스트 안전관리자는 “회사를 지탱하는 것은 근로자이며, 이 근로자를 지탱하는 것은 바로 안전입니다. 즉 안전이 회사발전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 회사는 앞으로도 근로자들이 최상의 상태에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미니인터뷰 - 이용우 경영지원실 이사

회사 최고의 자산은 인적자원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인적자원입니다. 인적자원에 대한 안전이 100% 보장되지 않고서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바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존속여부 자체가 불투명해 집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 회사의 경영진 모두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모든 것에 우선한다”는 신념을 갖고 그 동안 회사를 이끌어왔습니다. 그 결과 이 안전중심경영은 우리 회사를 업계 1위로 올려놓았습니다.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다면 부디 안전과 먼저 손을 잡길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