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도내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의 안전관리 역량 향상 및 안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관리자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달 23일 충남도는 예산군청 추사홀에서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관리자 교육’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황선봉 예산군수,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관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화관법 및 취급시설 관리기준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및 주요 사고 대응 사례 ▲화학사고 발생 시 대응 요령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올해 5월 발생한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등 최근 빈발하고 있는 화학물질 유출사고 피해의 심각성에 대해 주의를 환기하고, 사업장 관리자로서 화학물질 관리 능력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올해 6월 금강유역환경청 발표에 따르면, 도내에는 ▲사용 391개소 ▲알선판매 256개소 ▲제조 99개소 ▲판매 48개소 등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총 825개소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016년 기준 도내 사업장 배출 화학물질량은 전년대비 17% 증가해 전국 평균 증가율인 7%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에 도는 화학물질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화학물질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화학안전관리위원회를 통해 관련 전문가와의 협업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