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9개 항공사에 항공안전감독관 투입해 점검한 후 미흡사항 즉시 개선
반복 고장 발생하는 기종·부품에 대한 정비방식 집중 점검
“국민안전에는 양보가 없다는 원칙 아래 안전개선 속도감 있게 추진”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국토교통부는 11월 1일부터 9개 항공사에 항공안전감독관을 투입하여 안전점검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단계별 조치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1단계로 최근 사고사례에서 가장 문제가 된 ▲반복고장 발생 기종·부품에 대한 정비방식 ▲악기상 등 비상 시 운항통제 절차 ▲조종사 비상대응훈련 등 3개 분야를 우선 점검키로 했다.

2단계로는 항공사의 위험요인 경감조치 등 안전관리시스템(SMS) 이행실태와 승무원 휴식시간, 항공신체검사 운영실태, 비상시 기장과 객실승무원간 상황전달체계 등을 추가 점검할 예정이다.

권용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국민안전에는 양보가 없다는 원칙 아래 항공안전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편안한 교통기능이 제공되도록 안전개선사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항공사간 예비부품 공동활용 방안 도입
이날 제주항공은 최근 회항 사태에서 나타난 미흡사항을 철저히 진단하고 운항 중 비상상황별 기장의 대처요령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기장의 기량훈련을 비롯해, 비행중 기장과 종합통제실간 상황전달체계를 강화하는 등 업그레이드된 자체 안전운항체계를 11월까지 마련·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토부는 최근 일부 항공기에서 동체균열이 발견된 B737-NG 기종과 관련해 국내 운행 중인 B737-NG 150대에 대해 개선을 지시했다.

이밖에 제주항공·이스타·티웨이항공 등은 항공기 고장 시 예비부품 부족으로 인한 장기지연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예비부품 공동활용(파트풀링) 방안의 도입을 적극 검토키로 하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