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의 마음 돋보기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지난 칼럼에서 안전 관리를 위해 현장 안전 관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 외에도 직원들이나 관리자들의 빈번한 현장 관찰은 안전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넘어 안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효과적인 관찰 과정의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관찰자 본인의 안전과 관련된 행동 향상
● 위험 요소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할 수 있음
● 안전 행동·조건의 목표 설정을 위한 사전 수준 측정
● 안전과 관련된 것을 관찰하고 안전에 대해서 토론하는 활동 증가
● 안전 행동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 인정, 보상 제공 가능
● 불안전 행동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 제공 가능

 

현장 관찰 과정의 대표적인 이점 가운데 하나는 관찰을 실행하는 근로자나 관리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일하는 법을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관찰자들은 자신의 안전관련 행동에 대해 동료나 관리 감독자들로 부터 피드백을 받지 않더라도 관찰 체크리스트에 있는 안전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관찰을 하는 동안 안전 행동/상태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알게 되고, 이러한 경험들은 관찰자 본인들이 작업할 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게다가 안전 관찰을 함으로써 근로자들은 작업장에 있는 위험 요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근로자 스스로 자신들이 왜 더욱 안전하게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관찰 과정을 통해 회사에서 실시하는 안전 관리 프로그램, 교육/훈련의 성공 여부를 측정 할 수 있다. 안전과 관련된 행동/상태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안전 관리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안전 관리 프로그램 도입 이후 근로자들의 안전 행동/상태가 증가하고 있다면 이 프로그램은 성공적이지만, 안전 행동/상태가 변화가 없거나 감소한다면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거나 실행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관찰 자료는 많은 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 사용하는 사고 관련 자료와는 다르다. 즉 사고 빈도나 비율은 안전하게 작업했는지에 대한 결과물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그렇지만 관찰 절차는 누군가가 상해를 입기 전에, 근로자들이나 관리자들이 능동적으로 그들의 작업 현장 상황을 살펴보게 만드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시 말하면 사고 원인이 되는 불안전 행동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해 더 초점을 맞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안전 관찰은 구체적인 안전 향상 노력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관찰 자료를 통해 안전 행동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위험 요소들이 얼마나 감소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안전 증진 캠페인이나 프로그램에도 관찰은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예를 들어, 만약 회사가 허리 부상 예방 캠페인을 수행할 때, 관찰 절차는 근로자들이 물건을 안전하게 들어 올리는지 아닌지에 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안전 관찰은 작업 활동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서나 현장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경우에 관찰자의 의견을 기반으로 근로자들이 허리 부상을 입기 전에 허리 안전에 대한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안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관찰 자료를 바탕으로 근로자들이 얼마나 안전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작업 중에 안전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구체적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Komaki, 1986). 관찰 절차는 그러한 피드백을 규칙적으로 제공하는 기회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관찰 절차를 통해 추가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안전 행동에 대한 자료 확보가 가능하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근로자들이 더 잘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까지 발전시킬 수 있다.


안전 관리에서 무엇보다 관찰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내 근로자들이 안전에 대해 서로 대화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상적인 조직의 모습은 서로를 가족처럼 생각하고 그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조직 문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모든 직원들이 동료들이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작업 중에 안전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정기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하지만 관리감독자 외에 많은 직원들이 서로 안전 준수(safety compliance)를 관찰·평가하고 지속적/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찰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면서 현장과 작업자에게 도움이 되고 이익이 된다고 생각되는 관찰과 피드백이 중요하다. 안전 관찰과 피드백을 위해서는 관리감독자, 근로자 등 모든 직원들이 안전에 대해서 어떻게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즉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유용성을 인식한 후에 직원들은 근무하는 동안 안전에 대해 서로 관찰하고 이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Komaki, J. L. (1986). Toward effective supervision: An ope­rant analysis and comparison of managers at wor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270-279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