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소화시스템 개발·도입 최대 2000억 투입
이달 중 외부 고전압·고전류 차단 3중 안전장치 구축

삼성SDI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화재를 근절하기 위해 강도 높은 대응책을 마련했다.

삼성SDI는 지난 14일 오전 태평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스템 내 발화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화재로 확산되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해주는 ‘특수 소화시스템’을 최근 개발해 도입한다고 밝혔다.

특수 소화시스템은 첨단 약품과 신개념 열확산 차단재로 구성돼 있어, 특정 셀이 발화 하더라도 바로 소화시키고 인근 셀로 확산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준다. 미국 국제 인증기관인 UL의 최근 강화된 테스트 기준도 통과하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특수 소화시스템은 이달 초 신규 ESS부터 전면 도입된다. 이미 설치.운영 중인 국내 1000여 개의 ESS에는 삼성SDI가 2000억원의 비용을 전액 부담하여 적용키로 했다.

아울러 삼성SDI는 지난 1년 동안 국내 전 현장을 대상으로 마련한 ▲외부의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3단계 안전장치 설치 ▲배터리 운송이나 취급 과정에서 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 부착 ▲ESS 설치 및 시공상태 감리 강화와 시공업체에 대한 정기교육 실시 ▲배터리 상태(전압, 전류, 온도 등)의 이상 신호를 감지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안전성 종합 강화대책도 이달 중으로 마무리된다고 밝혔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ESS 화재 원인에 관계없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글로벌 리딩 업체로서의 책무”라며 “이번 조치를 계기로 위기에 직면한 국내 ESS 산업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LG화학, 화재원인 규명 및 안전대책 마련에 총력
이처럼 삼성SDI가 ESS 시설 화재에 대한 안전성 대책을 내놓으면서 양대 산맥인 LG화학의 행보에도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LG화학은 이에 대해 “ESS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안전성 강화 대책 및 정확한 화재원인 규명을 실시하고 있다”라며 “올해 말 결과에 따라 필요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LG화학은 외부의 전기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듈퓨즈, 서지 프로텍터, 랙퓨즈 등의 안전장치를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사이트에 이미 IMD(Insulation Monitoring Device, 절연에 이상 발생시 전원을 차단시켜 화재를 예방하는 장치) 안전장치도 설치해 놓은 상태이며, 신규 사이트에도 필수적으로 부착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화재확산 방지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국제인증 시험을 통과한 상태로 추가 테스트가 마무리되는 대로 관련 시스템을 적용해 화재 확산 위험성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화재가 발생돼도 관련 기록이 소실되지 않도록 HDD(배터리 내 하드디스크)를 보호하는 장치를 설치.운영하는 한편, 설치 업체에 대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LG화학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정밀 실험 및 분석은 물론 현장에서 보다 가혹한 환경에서의 시험까지 포함해 올해 말을 시한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결과에 따라 필요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만약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더라도 교체를 포함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