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문광수 교수(중앙대 심리학과)

 

상사의 모니터링은 직원들의 수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리더의 중요한 행동 중 하나로 리더십 이론 외에 안전 분야의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이다. 모니터링 정보는 직원들의 안전행동을 평가하는 주요 자료로 활용되고 조직의 안전 전략에 대한 설계와 수정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직원들의 안전행동 향상을 위해 상사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그렇지만 상사가 어떤 방식으로 모니터링하여 직원들의 안전행동 정보를 수집하는지는 직원들의 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모니터링은 중립적으로 직무 수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모니터링은 ‘가까이에서 감시하는 것’과 같이 어떤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상사들이 지속적으로 개별 직원들과 상호작용(예, 대화) 하지 않고 “어깨 넘어 보는 것(look over their shoulder)”으로 직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평가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상사들이 개인적으로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 직원들은 상사가 본인의 안전 수행 평가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지 않고 있다고 이야기 하며 상사를 신뢰하지 않게 된다.

상사의 모니터링 방식은 크게 관찰적 모니터링과 상호작용적 모니터링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관찰적 모니터링은 직원이 일하고 있는 주위를 돌아다니거나, 가까이서 관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안전 관련 업무를 부여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원의 반응과 대처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모니터링은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관찰적 모니터링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상사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수행 정보를 얻는 것은 비효과적이며, 직원들의 이야기만 듣는 것 외에 직원들의 수행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도 필요하다. Komaki(1986)는 직원들이 무슨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독립적으로 관찰하는 것은 효과적인 상사의 업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즉 관찰적 모니터링을 직원들이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얻은 정보 역시 안전에 대한 상사와 조직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면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은 회의, 1:1 대화 등을 통해 직원들로부터 직접 정보를 얻는 것이다.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을 통해 상사가 안전 업무 분장, 절차, 업무처리 방식 등에 대한 직원의 기대, 의견, 피드백 그리고 관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직원들은 상사의 기대나 요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실수한 수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안전 노력에 대해 이야기 할 수도 있으며 개인적인 걱정, 우려, 불만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은 직원들이 그들의 아이디어나 의견, 피드백 등을 상사에게 능동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권한이 위임되어 있고 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에 대해 관찰적 모니터링보다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 모니터링은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소요되고, 직원들은 상사에게 자기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즉, 두 가지 모니터링은 전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 모두를 가진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관찰적 모니터링보다는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을 하는 상사를 더 신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사를 더 신뢰할 때 직원들의 혁신(아이디어 생성, 파급, 실행)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는 직원들의 안전행동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구축하고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상사는 직원과 일상적으로 안전한 작업 절차에 대해 논의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작업에 문제가 있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조직에서는 상사들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이 안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고, 파급 및 실행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상호작용적 모니터링이 상사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켜,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지 않고 적절한 의견이 아니더라도 이에 대한 부정적인 처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 안전 제안에 더 편안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