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개선

[이미지제공 : 뉴시스]
[이미지제공 : 뉴시스]

 

지반침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노후 하수관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뤄진다.

환경부는 지반침하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연말까지 노후 하수관 3103km를 정밀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밀조사 대상은 올해 초 실시한 지자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6개 지자체의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하수관로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국에 설치된 하수관은 약 15만km다. 이 가운데 20년이 지나 결함 발생 가능성이 높은 노후 하수관은 6만km(40%)에 달한다.

하수관이 노후화되면 결함이 발생하게 되고 상부의 토양이 결함부위를 통해 하수관으로 유실되어 땅 속에 동공(洞空)이 생기게 된다. 그 위로 차량 등이 통행하면서 하중이 가해지면 지반침하가 일어난다. 실제로 최근 5년(2014~2018년)간 지반침하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하수관 손상(40.2%)’이었다. 노후 하수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한 이유다.

이에 환경부는 추가경정예산에서 확보한 73억 원을 전국 지자체에 지원하여 연말까지 노후 하수관 3103km를 조사할 방침이다.

정밀조사는 하수관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조사장비를 투입한 후 지상에서 화면(모니터)과 조작 장치를 이용하여 하수관 내부를 이동하면서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수행된다.

환경부는 촬영된 영상을 구조적·운영적 상태에 따라 5등급으로 구분하고, 긴급보수가 필요한 하수관은 국고를 우선적으로 지원해 하수관 교체 및 부분 보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강복규 환경부 생활하수과장은 “최근 발생한 지하시설물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지하에 묻힌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노후 하수관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올해 정밀조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노후 하수관 4만km를 연차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