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적 특성 반영한‘지진방재종합계획’ 수립

울산시가 전국 최초로 지역 환경을 고려한 지진 피해 감소방안을 마련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달 27일 오후 시청 2별관 4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울산시 지진방재종합계획 수립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지진재난에 대한 이해와 대응체계 교육, 부문별 추진과제 보고, 국립재난안전 연구원과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에 소속된 전문가의 자문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마련된 지진방재종합계획은 UNIST가 지난해 말 완료한 ‘울산형 지진방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연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 ▲정부의 지진방재 종합계획 ▲5월 열린 ‘지진방재포럼’에서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제시한 의견 ▲지역 내 지진 환경 등을 고려해 완성되었다.

울산시는 “동남권 내 지진 발생 증가세와 함께 원자력발전소, 석유화학산업시설 등이 밀집된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했을 때, 정부의 5년 단위 지진방재종합계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자체적으로 지진방재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지진방재종합계획은 ▲교육·훈련 및 안전문화 조성 ▲정보감시·전달체계 구축 및 조사연구 ▲내진성능 확보 ▲구호·복구체계 구축 ▲재난대응 조직역량 강화 ▲지진 연계 복합재난 대책 마련 등과 관련된 6대 분야별 전략 및 중점추진 과제가 담겼다. 또 지진발생 상황단계에 따른 예방, 대응, 복구단계별 지진대책과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복합재난에 대한 대책 등 총 68개의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맞춤형 지진방재종합계획을 수립한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의 계획만으로 다루기 어려웠던 지역 지진방재 역량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상된 지진방재 역량을 바탕으로 지진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