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저장시설 검증·인증 관련 법규 마련해야

지난달 23일 오후 6시22분께 강원 강릉시 대전동 과학산업단지 강릉벤처공장(2)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하면서 건물 지붕과 외벽이 무너지며 내부 철골 구조물이 그대로 드러났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지난달 23일 오후 6시22분께 강원 강릉시 대전동 과학산업단지 강릉벤처공장(2)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하면서 건물 지붕과 외벽이 무너지며 내부 철골 구조물이 그대로 드러났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지난달 23일 오후 6시22분께 강원 강릉시 대전동 과학산업단지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2)에서 수소탱크 3기가 폭발했다. 이 사고로 인해 2명이 숨지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고 당시 수소 탱크 폭발음은 6㎞ 떨어진 강릉 시내에서도 들릴 정도로 컸다. 폭발 충격으로 3층(5447㎡) 규모의 강릉벤처공장의 외벽과 내부는 붕괴 우려가 될 정도로 매우 심하게 부서졌으며, 소방당국에서 완전히 파손된 건물로 집계할 정도로 철제가 휘어지고 복도 천장 조명과 외벽 유리창 등이 심각하게 깨진 건물도 있었다.

강원소방본부에 따르면 수소 가스는 위험물안전관리법의 규제를 받는 위험 물질이 아니다.

이에 대해 전문수 한국교통대 교수는 “아직 우리나라는 수소 저장시설을 검증하거나 인증하는 법규가 없다”면서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하는 것보다 액화로 보관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더 크지만 안전성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이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강원지방경찰청, 소방당국, 가스안전공사 등은 정확한 사고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 대한 정밀 합동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차, 수소충전소와는 안전성 관리기준 달라
정부는 수소 탱크가 폭발했다는 점에서 수소충전소, 수소차 탱크 등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며 진화에 나섰다.

정부는 이번 수소탱크 폭발사고 용기와는 달리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용기에는 이음매가 없으며, 용기 파열 전에는 수소가 방출돼 폭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운영 및 구축 중인 수소충전소는 국제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기준에 부합할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가 발생한 수소저장시설은 새롭게 개발 중인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신기술 실증시설로 상호 안전성을 동일하게 비교할 사항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수소충전소와 상업용 충전소에 적용되는 수소탱크는 각각 국제수소 기술위원회(ISO/TC 197)와 국제 압력용기 성능인증 기준 등 국제표준에 따르고 있다”라며 “이번 사고 시설은 수소충전소와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탱크와 안전성 관리기준이 다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