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저널은 창간 이래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사고의 현장 속을 항상 누벼왔습니다. 이슈가 발생한 시점부터 그 처리와 결말까지 생생히 전해왔습니다. 안전저널 창간 10주년을 기념해 매월 10년의 시간 동안 그 달에 가장 큰 이슈가 됐던 사건사고를 선정해 당시 상황을 되돌아보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6년 6월 1일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주곡2교 지하철 공사현장에서 일어난 폭발사고 붕괴현장에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추가 매몰자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2016년 6월 1일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주곡2교 지하철 공사현장에서 일어난 폭발사고 붕괴현장에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추가 매몰자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3년 전 이달엔
2016년 6월 1월 오전 7시 27분께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 진접선 복선전철 제4공구 공사현장에서 폭발·붕괴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남양주 사고 수사본부는 근로자 A씨가 사고 전날 용단 작업을 마친 후 현장에 LP가스통과 호스, 산소통 등을 방치하고 퇴근해 밤새 약 12kg의 가스가 누출된 상황에서, 사고 당일 아침 작업을 위해 절단기를 점화하자 불꽃이 튀며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수사 결과를 최종 결론지었다. 관련법에 따라 가스통과 산소통은 작업 후 보관소로 옮겨져야 하지만 이행되지 않은 것이다. 또 해당 현장은 밀폐공간임에도 환기장치와 화재경보기가 설치돼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은 해당 사고로 숨지거나 다친 14명 중 13명이 용접 자격증이 없는 일용직 근로자였다고 밝혔다. 나아가 현장공사를 맡아 진행한 P건설의 하도급업체가 근로자들이 용접 기술 자격증을 보유했는지 여부조차 확인하지 않고 불꽃으로 철근을 자르는 용단 작업에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이밖에도 사고 당시 공사현장을 총괄하고 책임지는 현장 소장이 자리에 없었으며, 사고 후에는 책임자 및 관계자들이 관련 문서들을 조작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음이 드러났다.

이와 같이 남양주시 지하철 공사현장 폭발·붕괴 사고는 건설현장에 만연한 안전수칙 미준수 관행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사건이었다.

3년이 지난 지금
해당 사고 후 정부는 각 부처 합동으로 전국 20개 건설공사현장 대상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관리주체의 책임 강화 방안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는 등 건설현장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3년이 지난 지금, 건설현장의 안전 실태는 여전히 좋지 못하다. 지난달 2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8 산업재해현황’에 따르면, 건설업 사고사망자는 전체의 49.9%(485명)에 달하고, 사고사망만인율은 1.65.로 전체 사고사망만인율(0.51‱)에 비해 월등히 높다. 사고가 발생한 해인 2016년의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1.58‱)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산재보험 적용 확대 등 제도개선에 따른 일종의 과도기적 양상이라는 고용노동부의 설명을 감안해도 아쉬운 수치다.

이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8일 ‘10개 주요 건설사 최고경영자(CEO)와의 현장 간담회’를 갖고, 올해 건설현장 사고사망자 수를 최소 100명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건설 공사 규모에 따른 차등화된 관리를 통해 추락 등 건설현장에서 벌어지는 사고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건설업체 CEO들도 현장 안전 수칙 준수를 포함한 자율 관리 방안이 담긴 ‘안전 경영 선언문’을 발표하며 정부의 계획에 힘을 실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는 “내년도부터 원청 및 발주자 책임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하는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되는 만큼, 건설현장을 비롯한 산업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대폭 감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부와 기업 대표들이 건설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기로 뜻을 모은 만큼, 그 강력한 의지가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나타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질 때이다. 또한 각 현장의 안전관리자와 근로자들도 매 순간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수칙부터 철저히 준수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