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일 구제역 방역과 관련, “현행 3단계 방역체계를 5단계로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제역 방역 관련 합동 담화문’을 통해 “시·군, 시·도 간 경계, 밀집 사육지역 등에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드나드는 차량과 인력의 출입통제, 소독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행 3단계 방역체계는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의 체계이지만 이를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통제초소-거점’의 5단계로 강화하겠다는 뜻이다.

김 장관은 “이에 필요한 소요비용은 행안부가 특별교부세를 적극 지원토록 하겠다”며 “특히 지자체가 주관하는 지역축제는 개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각종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모든 지자체가 위기대응 기구를 신속히 가동해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하는 등 총력 대응체계로 전환하도록 하겠다”며 “구제역이 발생한 지자체는 물론 미발생 지자체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단체장(부단체장)이 직접 방역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방역부서와 재난부서간 유기적 협조체계를 갖추는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대응하도록 하겠다”며 “중앙에서는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하고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시·도 공무원으로 하여금 관내 시·군 전담제를 운영해 철저히 관리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