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청주지청(지청장 양현철)과 충주지청(지청장 박미심), 안전보건공단 충북지사(지사장 유호진)는 지난 7일 오후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세종스파텔 행사장에서 ‘청주지역 건설 안전관리자 협의체(회장 봉진균)’와 공동으로, 소규모 건설현장의 ‘추락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정책 기조인 ‘산업재해 사망사고 절반 감소’에 동참하고자, 건설업 사망사고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규모 건설현장의 추락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충북지역 관내 소규모 건설현장(공사금액 3억 원~120억 원)의 사업주 및 현장소장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중 대다수가 충청북도 지자체에서 발주한 공사현장 소장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오지환 안전보건공단 건설안전부장의 ‘추락재해예방을 위한 올바른 작업발판 및 비계 사용’과 이희순 근로복지공단 강사의 ‘산업재해 보상실무’에 관한 강의를 수강했다. 이후 협의체 주관 하에 추락사고 사례와 안전대책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지환 공단 부장은 “올바른 작업발판 및 비계 사용도 중요하지만, 사망사고예방은 무엇보다도 안전시스템의 확보가 우선”이라며 “시스템의 선두에 있는 현장소장들의 안전의식 확립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