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재난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피해자들에게 체계적인 심리치료를 지원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5일 정부 차원의 효과적인 트라우마 심리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트라우마는 생명이나 신체적 안녕에 위협이 되는 사건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의미한다. 이날 행사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국회, 유관기관, 관련 학회 등의 다양한 인사가 참석하여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지금까지 대형 재난에 대한 심리지원은 2013년 5월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발족된 심리위기지원단이 담당해왔다. 하지만 지원단은 비상설 조직으로 중앙 차원의 체계적 대응이 어려워,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데 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던 중 2014년 세월호 참사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경주·포항 지진 등 대형 재난을 거치면서 피해자 재난 심리 치료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건강복지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이 정부 국정 100대 과제에 포함되었다.

복지부는 이번에 설치된 국가트라우마센터를 통해 트라우마 전문가를 양성하고, 지역별로 재난 위기대응 및 트라우마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난 피해자들의 심리적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우선 올해는 재난 유형별 활동지침, 심층사정 평가 도구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